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청소년웰빙센터 소개

청소년웰빙센터 소개

센터 소개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 및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성인이 되기 전에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청소년에서 문제가 되는 성장, 성조숙증, 비만, 갑상선질환, 척추측만증과 성장통 및 생리불순, 무월경등의 산부인과적 문제를 도와주기 위해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산부인과의 협진으로 청소년 웰빙 클리닉을 개설하였습니다. 근처 대형병원에서 수많은 소아에 관한 클리닉은 많이 개설되어 있지만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클리닉은 많지 않고 특히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산부인과의 협진으로 one-stop으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료진 소개

1) 협진과 : 소아청소년과(황일태 교수, 이윤영 교수, 윤종서 교수), 재활의학과(김동현 교수), 산부인과

2) 진료분야
  - 성장, 성조숙증, 비만, 갑상선질환, ADHD(소아과)
  - 척추측만증, 평발, 성장통(재활의학과)
  - 생리불순, 무월경, 생리통, 월경전증후군, 부정출혈(산부인과)

3) 진료장소 : 일송 두경부-갑상선암 병원 3층

각과 소개

소아청소년과

(1) 성장
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공부보다는 키가 작아 고민하는 청소년이 많습니다. 성장클리닉에서는 저신장의 진단과, 치료(성장호르몬 치료) 및 키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 및 운동요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2) 성조숙증
사춘기가 빨리 오면 키가 안 큰다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또래보다 빨리 크는 아이들은 혹시 성조숙증이 아닌가 해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이차성징이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 남아의 경우 만 9세 이전 나타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또래의 아이들보다 체격이 커서 부모님들이 키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지만 성호르몬은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하므로 결국 어른 키는 작게 되므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3) 비만
최근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기 비만은 대부분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으며, 각종 성인 질환의 조기 발현의 원인이 됩니다. 성장과 사춘기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비만은 청소년의 자신감 결여, 소외 등의 정신적, 사회적 적응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게됩니다. 조기 발견 및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4) ADHD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됩니다.

산부인과

월경불순문제
청소년기에 비만으로 인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발생이 증가되면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첫 증상으로 월경불순이 나타나게 되며 이외에도 청소년기에는 월경통, 월경불순, 무월경등으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많지만 실제로 산부인과를 내원하기 힘들기 때문에 본 클리닉에서 월경불순으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자 합니다.

재활의학과

척추측만증 및 평발, 성장통
청소년기의 급성장 및 장시간 앉아 공부하는 환경으로 척추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각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발견하여 교정하지 않을 경우 통증 유발 및 능률 저하 등의 원인이 되므로 조기 발견및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