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대장암

대장암

대장암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대장암은 결장 또는 직장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점막에서 발생하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서 발생한 경우 결장암, 직장에서 발생한 경우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암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초기대장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장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배가 아프거나 배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설사 또는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직장출혈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변색깔은 선혈처럼 붉을 수 있거나 혹은 검은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배에서 평소에 만져지지 않던 덩어리 (혹 또는 종괴) 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발생한 경우 10명 중 3~4명은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로 전이된 상태로 진단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암 가족력이 없거나 대장암의 위험요인이 없는 경우 50세부터 대장암 검진 대상이 됩니다.



대장암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수술적치료,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으로 최근에 대장암의 치료성적이 대단히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대장암이 발견된 후에도 실망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치료를 받는 것이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