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치매예방센터 소개

치매예방센터 소개

치매예방센터에서는 경도인지장애와 치매를 조기에 진단합니다

치매예방센터는 가능한 한 일찍이 경도인지장애와 치매를 진단하고 예방·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에 걸릴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고위험군을 발견하여 예방책과 치료 방법을 제시하고 그 효과와 경과를 정기적으로 검사합니다.

정밀검사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치매예방센터에서는 일반적인 검사는 물론 유전자 검사, 치매 척도 검사, 신경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또한 MRI와 PET-CT 등 정밀 뇌영상 촬영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경도인지장애와 치매를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여려 분야의 전문가들이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치매예방센터에서는 단순히 치매를 진단 내릴 뿐만 아니라 재활의학과, 사회사업과, 영양과가 함께 참여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물리치료, 일상생활수행능력 훈련, 작업치료의 필요성을 평가하고 사회사업과에서는 집중사회조사를 시행하며 영양과에서는 영양상태를 평가합니다.

종합 판정 결과지를 발급합니다

치매예방센터에서는 검사 및 판정 결과와 권고 사항이 들어 있는 종합 판정 결과지를 발급합니다. 결과지에는 일반 검사, 유전자 검사, 치매 척도 검사, 신경심리검사, MRI와 PET 검사 등의 검사 결과와 종합 판정된 진단과 함께 재활의학과, 사회사업과, 영양과 등의 권고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맞춤 예방법과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치매예방센터에서는 각 피검자에게 알맞은 맞춤형태의 예방책과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단순히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피검자에게 필요한 물리치료, 일상생활수행능력 훈련, 작업치료, 인지재활치료, 영양 상담, 가족 상담 등을 알려드립니다.

재가 및 시설서비스와 연계하여 드립니다

치매예방센터의 사회복지사는 가족 상담을 통하여 각 피검자에게 적절한 재가 및 시설 서비스 시설과 연계하여 드립니다. 지역사회에 있는 노인복지회관, 가정봉사원 파견시설, 주간보호소, 단기보호소, 요양시설, 요양병원, 보건소의 치매상담센터와 정신보건센터과 연계하여 피검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양계획을 작성하여 드립니다. 또한 치매가족협회에도 가입하여 가족들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추적 평가를 실시합니다

치매예방센터에서는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실시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예방법과 치료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고 피검자의 상태에 맞게 예방법과 치료방법을 수정 보완해 드립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치매예방센터에서는 매달 『치매가족교육및 상담』을 개최하여 치매 가족들의 궁금증을 풀어 드립니다. 또한 홈페이지(http://www.chime.or.kr)를 통하여 인지장애와 치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