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

만성 염증성 장질환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나요?

만성염증성 장질환은 소화관에 생기는 심각한 만성 염증으로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으며 병의 증상과 경과 및 치료 방법 등이 비슷한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완치에 이르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병의 경과에 미치는 인자에 대하여서 상당한 연구가 이루어져 있으며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여러 가지의 약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이란?

궤양성 대장염은 소화관 중 대장의 점막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염증은 직장에서부터 시작하여 연속적으로 위쪽 대장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거의 모든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직장에 염증이 있으며 약 반수의 환자에서는 직장부터 S 상 결장까지, 1/4 은 직장부터 S 상 결장과 왼쪽 대장까지 나머지 1/4 은 직장으로부터 횡행 결장 또는 오른쪽 대장에 이르기까지 대장 전체에 염증이 존재합니다. 환자들은 설사, 혈변, 복통 등을 호소하는데 식욕 감퇴, 체중 감소, 피로감 등도 비교적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서서히 시작하기도 하고 때로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증상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때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없는 시기가 있기도 합니다. .



크론병이란?

크로병은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염증이 장의 전층을 침범하여 병변의 분포도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1/3 의 환자에서는 소장에만 염증이 있으며 1/3 에서는 대장에만 그리고 나머지 1/3 에서는 대장과 소장 양쪽에 염증이 있는데 특히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부위에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은 설사, 복통, 식욕 감퇴 등이 흔한 증상이며 증상의 종류와 정도는 환자마다 매우 다양하며 증상은 때로는 서서히 때로는 급속히 나타납니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에 비하여 환자가 느끼는 괴로움이 더 심한 예가 많으며 장기적인 경과와 치료에 대한 반응도 더 나빠서 수술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치료는?

염증성 장질환의 원인은 아직까지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완치에 이르는 길은 열려있지 않지만 병의 경과에 미치는 인자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척되어 여러 가지의 치료가 개발되었으며 상당한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질병이 생기는 부위나 범위, 증상, 경과 등이 다양할 뿐 아니라 치료에 대한 반응도 모두 다릅니다. 심지어는 같은 환자에서도 때에 따라 어떤 치료가 효과를 보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따라서 효과가 검증된 치료 중 치료에 따르는 득실을 고려하여 각 환자의 그때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야 하므로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여야 합니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로는 항염증제 (설파살라진, 메살라민), 부신피질호르몬제 (프레드니손, 프레드니솔론, 하이드로 콜티졸, 엔토코트) 등이 가장 흔히 사용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면역억제제 (이뮤란, 6-MP, 사이클로스포린, 메토트렉세이트), 항생제 (메트로니다졸, 시프로베이), 기타 여러 약제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환자에서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여 응급수술을 하게 되거나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조절되지 않아 계획된 수술을 하게 됩니다.

크론병의 경우에는 궤양성 대장염에 비해 수술하게 되는 예가 많은데 상당수의 환자에서는 수술 후에도 병이 재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을 고려할 때에는 어떤 목적으로 수술하는지, 수술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각각의 방법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수술의 위험성과 합병증은 무엇인지, 수술 이외의 다른 치료 방법은 없는지 등을 주치의와 의논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의사만의 역할이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의 만성질환은 환자 스스로가 자신의 병에 도움이 되는 점은 무엇이며 피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치의와 상의할 뿐 아니라 같은 질환을 지닌 다른 환자들과 서로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하는 것이 힘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