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담석증

담석증

담석증의 증상은 어떠합니까?

담석증의 증상은 담석이 있는 위치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담낭담석의 경우 대부분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약 80%는 평생 동안 아무런 증상이나 합병증이 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담낭에 염증이 없다면 그냥 관찰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작은 담석이 담낭관을 통하여 빠져나가던 중 한 부분에서 막히게 되면 심한 복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담낭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통증의 양상은 명치 밑이 아프거나, 우상복부 통증, 양측 견갑골(날개뼈)사이나 우측 견갑골부분이 아프고, 주로 식후에 악화됩니다. 담석에 의한 통증은 기름기 많은 음식에 의하여 유발될 수 있는데 자세 변화와 관계없으며, 30분에서 수 시간에 걸쳐 생깁니다. 담석에 의하여 담낭관이 막혔을 때 조그마한 담석이 빠져나가면서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계속하여 막혀 있다면, 담즙 속에 있는 화학물질로 인하여 담낭에 염증이 생기며(담낭염), 세균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담낭염이 생기면 복통과 함께 열이 나며, 담낭관 폐쇄가 오래되면 담낭이 부어오르면서 천공이 될 수 있고, 복막으로 염증이 파급되어 복막염의 증상이 나타나 생명을 위협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담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 속이 메슥거리거나 구토가 나기도 하고, 복통, 열이 나는 초기 증상이 있을 때 즉시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담석증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담석증의 치료방법은 담석이 있는 위치에 따라서, 합병증의 동반유무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담낭 내에 있는 담낭결석은 결석에 의한 증상이 없으면 관찰합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라도 담낭암과 감별이 어렵거나 발생 위험이 높다고 여겨지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결석에 의한 증상이 있으면 수술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담낭결석의 수술을 가능하면 복강경 수술을 주로 시행하나, 환자에 따라서 개복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담관결석의 경우, 간외 담관에 있는 담석은 대부분 내시경적 역행성 담도조영술(ERCP)이라는 방법을 통하여 제거 가능합니다. 특수내시경을 십이지장에 삽입한 뒤 담관으로 가는 입구를 찾아 전기칼로 자른 뒤 담관 속에 든 담석을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시술과 관련하여 췌장염이나, 출혈, 천공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수술보다는 짧은 입원기간 및 안정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 이전에 위장수술을 하였거나, 내시경으로 담관으로 접근이 안 되는 경우에는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