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위암

위암

위암이란?

위에서 발생하는 모든 암을 위암이라고 하며,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위점막에서 발생하는 위선암이며, 일반적으로 위암이라고 하면 위선암을 말합니다



위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경우에 따라서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팽만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의 증상과 유사하여 증상만으로 암을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위암이 점차 진행하면,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구토, 토혈, 하혈, 체중감소, 빈혈, 복수에 의한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정도로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위암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수술로 암 병소를 제거하는 것이 1차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위암의 완전한 제거를 기대하며, 내시경치료와 위암 수술을 시행합니다. 조기 위암이나 국소 림프절에만 약간 전이되어 있는 암일 경우 근치적 절제수술이 가능하고, 그 이상의 병기에서는 대개 완치보다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하거나 화학 요법의 반응을 좋게 하기 위한 고식적 수술을 하게 됩니다. 암이 주변으로 퍼져 있을 때는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가 사용되기도 하며, 수술 전, 후로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